본문 바로가기
주식

폐기물 관련주 주가 전망 : : KG ETS 인선이엔티 쌍용씨앤이

by 금융인이대팔 2021. 7. 23.

코로나 19 여파가 여러 주가 종목들을 흔들어놓고 있습니다. 폐기물 관련주 종목도 바로 그와 같은 맥락을 함께 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비대면이 길어지면서 자연스레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졌고 일회용 용기나 쓰레기들을 많이 사용하게 된 것이 배경입니다.

따라서 처리해야 할 쓰레기가 많아지며 자연스럽게 쓰레기처리 할 것이 많아졌죠. 오늘은 폐기물 관련주 종목인 KG ETS, 인선이엔티의 전망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KG ETS 
시총 : 9,072억원
코스닥 : 75위
액면가 : 500원

폐기물 관련주 KG ETS는 1991년 설립된 기업으로 폐기물을 수집하여 처리를 하고 스팀이나 바이오중유를 제조하며 판매하고 있으며 철강 사업에도 손을 뻗치고 있습니다.

특히 폐기물을 소각할 때 나오는 열기(스팀)로 에너지 발전을 하는 기술로 10년간 발전사업자로서 에너지화 사업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KG ETS 주가는 1년의 추임새를 보면 3,800원에서 4,800원대로 왔다 갔다 하고 있었으나 6월 30일부로 오르기 시작하더니 7월 1일 전일 대비 14.48%의 수치가 가파르게 성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로 인해서 5년 사이에 15% 정도 폐기물 처리 비용이 증가한 데다가 처리량도 매우 많아질 것에 대한 기대감에서 상승하게 된 것이지요.

또한 KG ETS가 지난해 의료용 폐기물도 처리할 수 있도록 허가가 되었던 부분도 KG ETS 주가 상승의 힘에 가세했습니다.


KG ETS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보다 정확하게 추이를 가늠해볼 수 있는데요. 영업이익이 2019년에는 불과 159억 원에 불과했던 상황에서 컨센서스 의견이 2021년 12월 갑작스레 껑충 뛰어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바이오중유 단가 인상과 연결자 회사인 KG동부제철의 영향이 있었는데요. 올해 철강 판매가격이 상승함과 폐기물처리 단가가 높아질수록 영업이익은 더 늘어나게 될 전망이기 때문입니다.

* 관련뉴스
또한 KG ETS는 바이오 부문에서 신재생에너지 의무발전 비율을 확대하는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바이오 부문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바이오중유 단가 인상은 20% 더 상승할 수 있다는 예상치는 전망을 더 좋게 만들고 있는 요인이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2. 인선이엔티 
시총 : 6,193억원
코스닥 : 133위
액면가 : 500원

폐기물 관련주 인선이엔티는 건설폐기물을 운반하고 수집하여 중간처리하는 업체로 설립이 되었습니다.

건설폐기물 운반 수집과 처리 순환 골재 생산과 최종처분까지 일괄처리 방식을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동차 재활용 사업에도 진출하였을 만큼 활발히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인선이엔티 주가는 4월 14일 최고점인 15,000원을 달성한 이후 5월 17일 하락한 12,650원을 웃돌며 7월 1일 기준 13,300원으로 완만한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했던 이유는 동절기에 조업일수도 작을뿐더러 작년부터 매립폐기물은 급증하였지만 단가가 낮아 처리를 해도 많은 영업이익을 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선이엔티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상당히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영업이익이 2019년도 296억에 비해 489억으로 늘어난 것을 볼 수 있고 올해 1분기에는 537억으로 작년 1분기 대비 22억이 더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분기 실적은 이보다 더 늘어난 589억을 기록하고 있어 굉장히 준수한 폐기물처리주 종목 실적을 보여주고 있죠.

* 관련뉴스
인선이엔티는 자동차 재활용 부문에서도 활약하고 있는데 고양시와 함께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를 해체하면 98%의 부품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하여 자동차 자원 순환센터라는 명칭까지 부여하고 있습니다.

하필 해체된 자동차 부품의 단가가 상승하면서 폐기물처리 부문에서는 주춤했지만 부족한 영업이익을 메워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인선이엔티는 향후 종속회사인 영흥산업환경의 소각로 증설이 완료되는 내년부터 매출이 본격적으로 늘어나 유망한 폐기물처리주가 되리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3. 기타 폐기물처리 종목 


폐기물 관련주 쌍용C&E 역시 폐기물처리사업에 뛰어들어 친환경 사업 확대에 나섰고 폐기물 처리업체인 KC에코물류를 인수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연료로 재활용을 할 수 있는 수 지류 폐기물을 수집하고 처리하는 업체이며 이를 통해 고형연료로 만드는 업체입니다.

그동안 시멘트 업체가 주 연료인 유연탄을 대치하기 위해서 순환 자원량을 늘렸고 주로 폐기물처리 업체를 통해서 받아왔지만, 자체적으로 수집 및 처리하는 과정까지 도맡아 하게 되면서 그린베인을 설립하게 된 것도 폐기물처리 사업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분들에게도 주목할 사안입니다.



금일은 폐기물 관련주 종목인 KG ETS와 인선이엔티 그리고 기타종목인 쌍용C&E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중국의 폐기물 수입금지 선언과 땅에 바로 쓰레기를 매립하지 못하게 하는 법안이 통과되면서 폐기물처리 업체는 날로 영업이익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이 되오니 신중히 알아보시고 투자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