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철강 관련주 주가 전망 : : 포스코강판 현대제철 동국제강

by 금융인이대팔 2021. 7. 23.

올해 백신 보급이 이루어지면서 경기회복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소비심리가 되살아나는 것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 종목들의 등락에 대해서 관심이 많으시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철강 관련주 종목인 포스코 강판, 현대제철 분석과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스코 강판
시총 : 4,668억원
코스피 : 374위
액면가 : 5000원

철강 관련주 포스코 강판은 1988년 설립된 철강 회사이며 아연도금강판과 알루미늄 도금을 주로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연간 30만 톤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고 지분은 포스코 50% 동국제강 50%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철강 관련주 포스코 강판은 4월 21일 29,550원을 기록하였는데 그 이후로 우상향을 꾸준히 하는 모양새입니다. 현 7월 2일에는 78,400원으로 올라 있는 상황인데 이는 연말에 경기회복세에 접어들었고 1분기 실적이 좋아 나타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포스코 강판 재무제표는 지난해 4분기에 영업이익이 47억 원 이었습니다. 이는 포스코 강판뿐 아니라 모든 철강업체가 동일하게 경기가 얼어붙은 상황이었습니다만 이 시기에 조그마한 수익이 났다는 것은 그래도 나름 노력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하지만 1분기에 영업이익이 144억으로 전 분기 47억보다 약 2.5배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 2분기 실적이 나오진 않았지만, 대다수 철강업체가 1분기보다 영업이익이 상승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서 포스코 강판 역시 수익이 상승할 것으로 풀이됩니다.

* 관련뉴스
포스코 강판은 건축자재 단가상승 요인뿐 아니라 자동차 강판 단가 상승에 영향을 받고 있기에 2분기 실적과 3분기 실적이 지금보다 훨씬 높은 기대치 즉,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올해 영업이익이 전년도 대비 410% 상승할 것으로 판단이 되어 향후 투자를 계획하실 때 유심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현대 제철

시총 : 7조 2,194억원
코스피 : 52위
액면가 : 5000원

철강 관련주 현대제철은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가 함께 철강영업부 문을 영위 하는 회사입니다.

현대자동차와 공동 연구를 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회사로 전환 되었습니다.


현대제철 주가는 2월 시장 전망이 뚜렷하지 않아 영업적자를 내고 있었던 그때에는 37,200원까지 떨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1분기 영업실적이 뚜렷해지기 시작하자 주가가 급상승하게 되더니 7월 2일 현재 54,100원으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현대제철 재무제표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경기가 얼어붙으면서 현대제철 역시 그 여파를 피해 가지 못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영업이익이 4080억 원에 비해 2019년 256억으로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었는데 이는 철강재 원가 하락과 동시에 내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희망퇴직을 단행한 결과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쇄신에도 불구하고 2020년 코로나 19의 여파로 인해 셧다운이 지속하면서 당기순이익이 결국 4400여억 원의 손실을 보게 되어 완전한 적자 수준으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대제철은 글로벌 경제가 살아남고 동시에 올해 1분기 흑자 전환을 하며 2분기에는 1분기보다 높은 영업이익을 창출하게 되며 다시 한번 저력을 과시했습니다.

* 관련뉴스
연말에는 전반적으로 철강 산업이 살아나게 되는데요. 특히 자동차와 건설 호황이 강하게 일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주가로만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차후 경제 흐름에 맞춰 투자를 계획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3. 기타 종목 : 동국제강 

시총 : 2조 1282억
코스피 :149위
액면가 : 5000원

철강 관련주 동국제강 역시 강세를 보입니다. 특히 동국제강에서 생산되는 코로나 잡는 컬러강판 럭스틸 바이오의 경우 공기 중의 세균으로부터 지켜주는 항균 강판을 만들었으며 SK 에코 플랜트와 함께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습니다.

동국제강의 컬러강판은 대리석이나 나무와 같은 질감을 똑같이 구현해 낸 철판입니다. 삼성 LG를 비롯한 국내 회사와 해외인 미쓰비시 이케아의 주문에 회사가 24시간 완전가동 중이며 국내 전체 생산량 8% 향상되었으며 독보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향후 추세를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철강 관련주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코로나 백신 보급과 강력한 소비심리 부활로 인해 경제회복이 가속화되면서 자연스레 철강 종목 주가가 오르기 시작한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하반기로 갈수록 영업이익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보니 추세를 살펴보시고 투자 계획해보시길 바랍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탄소배출권 관련주 등 연관 정보를 공유하니 함께 읽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탄소배출권 관련주 : : 휴켐스 한화솔루션 에코프로 주가전망

최근 탄소배출권 관련주의 전망을 살펴보면 전 세계 각국이 2050 탄소 중립선언을 하게 되자 친환경 산업이 발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탄소 배출량을 줄이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1004goods.tistory.com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 : LG화학, SK이노베이션, 코스모화학 주가전망

전기차 시장이 뜨거운 감자처럼 가열되고 있는 상황 가운데 각 기업들은 서로 각자도생하며 기술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중에서도 글로벌 기업이 전기차 시장

1004goods.tistory.com

 

* 주식은 기업가치만큼이나 타이밍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하니 충분한 공부나 전문가와 상담 후 투자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